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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의 새로운 이커머스 플랫폼 '틱톡-샵'

TikTok이 새로운 이커머스 플랫폼인 TikTok Shop을 공식 출시한 지 2주 만에 크리에이터들이 플랫폼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가입하고 있습니다.

TikTok은 앱 내 크리에이터가 타사 웹사이트에 연결하거나 아마존 또는 Facebook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할 때 발생하는 추가 수수료 및 계약 의무를 거치지 않고 TikTok Shop에서만 판매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스냅챗과 같은 소셜 앱은 모두 인앱 쇼핑을 실험해 왔습니다. 연말연시를 앞두고 쇼핑 가능한 광고 옵션을 테스트한 지 거의 1년 만에 이커머스 분야로 전환한 TikTok은 광고주가 인피드 동영상에 제품을 표시하고, 동영상에서 제품 카탈로그를 광고하고, 라이브 동영상에 클릭 가능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디지털 리더십 에이전시인 January Digital의 고객 서비스 담당 수석 부사장인 닉 드라비키는 크리에이터가 팬을 구매 시점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인플루언서가 제품 리뷰에서 더 진정성 있게 보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케터들이 진정성을 추구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TikTok의 새로운 기능 중에는 텍스트 리뷰 대신 가상 스토어에 제품에 대한 동영상 답변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드라비키는 "이러한 통합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해당 브랜드의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더 큰 브랜드를 유치하려는 인플루언서를 큐레이팅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미 동영상에서 15~30초 이내에 제품을 판매하는 데 익숙한 인플루언서들이 이제 큰 제약 없이 직접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틱톡 대변인에 따르면, 틱톡 샵은 2022년 11월 미국과 영국에서 비공개 초대형 알파 테스트를 통해 개발을 시작했지만, 얼마나 많은 인플루언서가 참여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소규모 에코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는 원스톱 쇼핑을 통해 몇 초 만에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초, TikTok은 수백 명의 베타 테스터와 판매자를 대상으로 TikTok Shop 베타 프로그램을 오픈하여, 테스터들이 다른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원하는 기능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현재 TikTok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TikTok Shop은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제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크리에이터가 수수료 기반 제품 마케팅을 통해 수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TikTok의 자체 커뮤니티를 연결함으로써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브랜드와 창의력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제휴 수수료는 1%에서 브랜드와 회사가 정한 비율에 따라 달라진다고 TikTok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의 자유를 제공하는 틱톡 샵
230만 명의 TikTok 팔로워를 보유한 그레이스 메리 윌리엄스는 2019년에 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사탕, 장난감 및 기타 제품을 리뷰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부터는 자신의 자기소개에 온라인 스토어로 연결되는 링크를 통해 슬라임 장난감 제품 라인을 직접 제작하여 TikTok에서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TikTok Shop은 인플루언서 및 잠재적 브랜드 파트너와 협업하고, 실시간 쇼핑을 진행하고, TikTok Shop 쇼핑객에게 무료 배송을 제공하고, 하루 종일 분석을 추적함으로써 윌리엄스에게 도움이 됩니다.

"TikTok Shop이 저에게 매력적인 이유는 제가 TikTok을 매우 좋아하고 이미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대신 이곳에서 제품 라인을 홍보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윌리엄스는 TikTok을 사용하면 바이럴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한 아이템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고 이를 제품 판매에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윌리엄스는 2022년 3월에 틱톡 비즈니스 페이지를 시작했지만, 이달 초에는 틱톡 샵을 통해 온라인 상점인 @Slimesbygraceshop을 발표했습니다. 윌리엄스는 틱톡 비즈니스 센터를 통해 제품 카탈로그를 제작하고 틱톡 스토어 매니저를 통해 비즈니스용 틱톡 계정을 사용하여 매장을 만들었습니다. 아마존에서처럼 콘텐츠를 스톡 사진으로 올리는 대신, 온라인 스토어에서 TikTok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호기심 많은 쇼핑객을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윌리엄스는 "엔터테인먼트와 이커머스의 크로스오버는 천재적인 발상"이라며 "이미 모든 사람들이 TikTok을 엔터테인먼트와 엔터테인먼트의 원천으로 신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틱톡의 가상 쇼핑몰
광고 대행사 퓨즈 크리에이트(Fuse Create)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디렉터인 제이키 코스툭은 #TikTokMadeMeBuyIt이라는 바이럴 해시태그가 TikTok의 자체 가상 쇼핑몰 출시로 이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였다고 말합니다. 소셜 이커머스, 입소문 전략으로서 이 해시태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TikTok의 제품 검색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2023년 8월 현재, 분석 플랫폼 Hootsuite에 따르면 이 해시태그의 조회수는 6,400만 회를 넘었습니다.

TikTok의 개인화된 고도로 타겟팅된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제품으로 유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새로운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은 Facebook과 같은 플랫폼과 차별화된다고 윌리엄스는 말합니다.

"TikTok Shop에서는 소규모 비즈니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관심 있는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TikTok은 모든 사람들이 TikTok Shop을 보고 편안함을 느끼고,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될 새로운 것으로 여기기를 바라기 때문에 이러한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